알래스카 알거리 2016. 1. 19. 05:13

알래스카 여행, 페어뱅크스에서 자동차 겨울철 나기


알래스카 페어뱅크스에서 화씨 영하 -40 도 이하의 추운 날씨에 자동차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자동차 겨울철 나기 (관리)에 대하여 알아 본다. 앵커리지만 해도 겨울철을 나기 위해서 차량에 별도의 장치를 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내륙지방인 페어뱅크스는 다르다. 이곳을 찾는 여행객들이 겨울철에 알아야 할 차량 관리에 대한 상식 (주의 사항)이 있다. 


일부 여행객들 중에는 바깥 추운 곳에 차량을 주차해 놓았다가 밧데리가 방전이 되어 버려... 다시 시동을 걸 수 없게 되어 낭패를 당하는 일들이 종종 있다. 영하 -20도 이하에서 혼자 차량을 운행할 경우 주위에 도와 줄 사람이 없으면 가능한 시동을 끄지 말아야 한다. 


참고로, 개솔린 (가스)은 가능하면 Full Tank 로 가득 채우고 여행을 출발해야 한다. 주유소가 가까운 거리에 있지 않는다. 오로라를 보기 위해 외진 곳으로 출발하고 높은 곳을 찾다 보면 ... 차량이 눈길에 미끄러져 빠져 나오지 못할 경우가 있다. 가스 (개솔린)이 넉넉해야 견인차량이 올 때까지 따뜻하게 하면서 기다릴 수 있다. 물론, 휴대전화도 충전을 충분하게 해서 가져 가야 한다.   



정부 기관에서 권장하는 사항: 화씨 영상 +20도 (섭씨 영하 -7도) 에서 차량에 전원을 꽂아야 함

Why Plug at 20 degrees?

To Reduce Engine Wear

Start-up is a period of maximum engine wear and minimum fuel efficiency. Cold oil circulates slowly, leaving engine components unprotected. Block heaters pre-heat engines, allowing them to reach operating temperature sooner and get lubrication to the moving parts. Heat is also available for cabs and windshields sooner - benefiting drivers.

To Reduce Air Pollution

A study performed by Sierra Research in Anchorage and Fairbanks compared emissions from vehicles at cold temperatures. The local testing established that use of block heaters substantially reduced start-up emissions and fuel consumption.



겨울철 눈길과 빙판 길을 운전할 여행객들이 사륜구동 (4x4, AWD)의 SUV 로 렌트카를 구해야 하는 것은 기본 상식이다. 렌트카를 구했을 경우에 Snow Tire 장착 여부와 함께 직원에게 Winterized 가 되어 있는지 ... 전원을 연결할 전선 (Cable) 이 있는지 여부를 꼭 확인해야 한다.





또한, 겨울철에 바깥에 주차를 했을 경우, 차량 유리창이 눈으로 덮히거나 추운 날씨에 얼었을 경우에 Defrost 할 수 있는 막대기나 솔이 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없는 경우, 시동을 켜서 한 동안 차량 안을 heating 한 후, 유리창 밖에 붙은 눈과 얼음을 녹여야 하기 때문이다. 




차량 자체에 별도로 두 가지 장치를 한다.


1) Winterized: 페어뱅크스의 거의 모든 차량은 Winterized 가 되어 있다. Winterized 는 온도가 내려가면 밧데리가 방전이 되어 시동을 걸 수 없게 되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이다. 일반적으로 바깥 기온이 화씨로 영상 20 도 (섭씨 영하 -7도) 이하가 되면 자동차 밧데리가 방전하기 시작한다고 한다. Winterized 는 차량 엔진 앞부분에 세 가지 ... 밧데리 히팅 패드, 엔진 오일 팬 히팅, 엔진 블럭에 전기 열선을 연결하여 보온하는 방법이다. Winterized 가 된 차량의 본네트에 아래 그림처럼 파란색 전기 코드가 나와 있는데 보통은 "돼지꼬리"라 불린다. 




 

2) Auto Start: 많은 차량에 Auto Start 를 설치해 놓았다. Time Setting 해서 2-3 시간마다 엔진의 시동을 틀어 준다. 밖에 주차한 경우, 출발 10-20분 전에 멀리서 Remote Controller 로 시동을 틀어 차 안을 따뜻해 보온한다. 차 안을 따뜻하게 하는 기능과 차량 유리창에 붙은 얼음과 눈을 녹이는 Defrost 역할도 한다. 


주차할 때 ...세 가지 방법으로 자동차를 관리한다고 볼 수 있다.


1. Heated Garage 에 차량을 보관 

알래스카 페어뱅크스에는 자동차 차고는 대부분 온도조절이 되는 Heated Garage 가 많다. 추운 겨울철에 차고 안에 차량을 주차해 놓으면, 다음 날 아침에 오랜 동안 시동을 틀어 차안을 따뜻하게 할 필요가 없다. 


2. Heated Garage 가 없는 경우

아파트, 콘도 Park Lot 이나 학교 및 Commercial Area 에는 전기 코드를 꼽는 곳을 설치해 놓았다. Winterized 된 차량의 돼지꼬리에 별도의 케이블을 꽂아 전원과 연결해 놓는다. 보통은 화씨로 영상 20도 (섭씨 영하 -7도)에서 전원을 꽂아 놓는다.



(공공시설이나 상가 주차장 ... 아파트/콘도 주차장에 전원을 연결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3. Winterized 가 되어 있지 않을 경우

Auto Start 를 자동으로 Setting 해서 2-4시간 마다 10-20분 정도 시동을 틀어 놓는다. 렌트카에는 거의 설치해 놓지 않았다. 그래도 직원에게 문의해 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설치 되어 있으면 여행하는 동안 따뜻하게 차 안을 보온하고 ... 매우 편리할 것이다.  


더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면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알래스카의 향기
: